​​


세발나물 소고기 김밥

재료(4인분)

김, 밥, 소금, 참기름, 식용유, 세발나물무침, 소고기볶음,

세발나물 양념(100g 기준) : 식초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국간장 1큰술, 매실청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약간, 통깨 약간, 참기름 약간

소고기 양념(200g 기준) : 간장 1큰술, 설탕 약간(또는 매실청),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추 약간, 깨 약간, 참기름 1큰술, 맛술 2큰술

소고기 볶음(약고추장) : 소고기 + 소고기 양념에 물 4큰술, 호두 50g, 고추장 3~4큰술, 꿀 1~2큰술, 참기름, 통깨


레시피

1. 밥을 되게 지어 소금, 참기름 깨로 밑간을 한다. (다시마와 참기름을 살짝 넣고 밥을 한다.)

2. 소고기에 밑간을 한다.(간,설,파,마,후,깨,참,맛)

3. 호두를 잘게 다져 볶는다.

4.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밑간 한 소고기를 볶는다.

5. 소고기에 호두와 고추장, 물을 넣고 조리다가 꿀을 넣는다.

6. 수분이 충분히 날아가면 참기름과 통깨를 넣어 소고기볶음을 완성한다.

7. 세발나물에 양념 재료를 넣고 나물을 무친다.(식,고,국,매, 마,소,통,참)

8. 김발에 김을 놓고 밥을 80% 정도 얇게 펴 바른 뒤 소고기볶음과 세발나물을 올려서 단단하게 말아 김밥을 만든다.


- 김밥용 밥은 밥을 되게 한다.

- 소고기 양이 많으면 소고기볶음, 고추장 양이 더 많고 묽으면 약고추장

- 김발을 랩으로 말거나 지퍼팩에 넣어 밥을 말면 김밥에 밥알이 들러 붙지 않는다.

- 김의 80%만 밥을 넓게 깔고 가장자리에는 밥풀을 붙인다.


크림치즈 호두김밥

재료

김, 밥, 소금, 참기름, 식용유, 호두(간장, 올리고당), 오이, 당근, 계란, 단무지, 우엉 (김밥집의 밥은 다시마, 맛술, 참기름을 한다.)


레시피

1. 밥을 되게 지어 소금, 참기름, 깨로 밑간을 한다. (다시마와 참기름을 살짝 넣고 밥을 한다.)

2. 크림치즈를 비닐팩에 넣고 모양을 잡아 냉동실에 얼린다.

3. 호두를 볶아 간장과 올리고당에 조린다.

4. 오이와 당근, 계란 지단을 얇게 채썬다.

5. 살짝 얼린 크림치즈를 단무지처럼 길게 썬다.

6. 감발에 김을 놓고 밥을 80% 정도 얇게 편 뒤 오이, 당근, 단무지, 우엉, 호두, 크림치즈를 올려서 단단하게 말아 김밥을 만든다.

7. 계란을 곱게 푼다.(누드김밥 만들 때)

8. 팬에 식용유를 살짝 바르고 계란 지단을 만들고 그 위에 김밥을 올려 돌돌 만다. (또는 지단을 부쳐 얇게 채 썰어 오이나 당근처럼 김밥 속재료로 넣는다.)


- 크림치즈는 비닐팩에 넣고 편편하고 길게 모양을 잡아 냉동실에 살짝 얼린 뒤에 썰어야 칼에 들러붙지 않고 깔끔하게 썰린다.

- 크림치즈의 느끼함을 잡기 위해 단무지, 피클, 볶음김치 등 맛을 잡을 수 있는 재료를 넣는다.


냉이나물

재료 

냉이나물 200g, 된장 2큰술, 고추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파 1/2큰술, 매실청 1큰술, 깨 약간


레시피

1. 무친다.


김밥은 맛있다. 직접 재료준비하고 해보니 여간 번거로운게 아니다. 모든 요리강좌 수업중 가장 늦게 끝났다. 나물소고기, 크림치즈 모두 럭셔리한 재료로 만든것인데 음... 정말 특별한 날 직접 김밥을 싸거나 해먹고싶지 않다면 사먹는것이 좋다.


+ Recent posts